뉴스

nc뉴스

nc한국인사회

교회.종교

세계/한국/미국뉴스

최신건강뉴스

비지니스 아이디어

칼럼

이민

이민

교육

교육

문화/문학/역사/철학

음악/동영상

여행정보

음악

nc한국인뉴스선정동영상

English

English

확대 l 축소

닥터 권. 교육 칼럼 - SAT 에쎄이 시험 작성법

권영애 (NY 컬럼비아대학 교육학 박사, 닥터권 교육센터)

안녕 하세요. 이번달은 SAT 에쎄이 작성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SAT 에쎄이는 예전과는 달리 선택시험 입니다. 지원하는 학교에 따라 시험을 치뤄야 하는 곳도 있고 치루지 않아도 되는 학교가 있습니다.

SAT 에쎄이를 원하는 명문대학은 Duke, Emory, Princeton, Stanford, UC Berkeley, Yale 등이며 대부분의 North Carolina 주립대학은 에쎄이점수를 원하지 않지만, 캘리포니아에 있는 대부분의 주립대학들은 에쎄이 점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각 대학의 지원요강은 매년 변하므로 자신이 원하는 대학의 지원요강을 참고하여 에쎄이 시험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SAT 에쎄이는 준비를 해서 시험에 임해야 합니다.

에쎄이 문제는 유명인의 연설문이나 신문의 사설에서 발췌된, 약 650-750자의 에쎄이를 읽고 저자가 주장한 논제를 분석하는 형식입니다. 주목할 점은 에쎄이를 분석할때 저자가 어떠한 Persuasive Device 나 Literary Device를 사용해서 주장을 폈나를 50분안에 작성 해야 합니다.

에쎄이점수는 총 24점 만점으로 Reading, Analysis, Writing의 세항목으로 나눠서 보고 됩니다. Reading 은 학생들이 주어진 내용을 잘 이해했나 에 대한 점수이며, Analysis는 저자가 사용한 Persuasive Devices 를 인지하고 그 효과를 얼마나 이해했나에 대한 점수이며, Writing 에서는 에쎼이의 구성을 보는 점수입니다. 한 채점자가 4점씩, 두 사람의 채점자의 점수를 합하여 8, 8, 8점이 만점이 되겠습니다.


최고점수 8점을 맞기 위하여 첫번째로 해야할 과제는 주어진 에쎄이를 읽고 주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개의 문단이 어떻게 주제와 연결 되었나를 알고 어떤 용법을 사용하여 저자의 의견을 주장했나 분석해야 합니다. 에쎄이의 주제는 주어진 문제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쉽게 알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College Board 에서 발행한 한 에쎄이문제 예문를 보면,

“Write an essay in which you explain how Paul Board builds an argument to persuade his audience that natural darkness should be preserved.” 입니다. 이 에쎄이 문제의 주제는 “Natural darkness should be preserved.” 라는 내용이 문제속에 언급되어 있으며 바로 그 내용이 에쎄이의 주제가 되겠습니다. 또한 College Board에서는 Paul Board 에쎄이 내용을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기를 원합니다.

How the author uses evidence such as facts or example to support claims;

How the author uses reasoning to develop ideas and to connect claims;

How the author uses stylistic persuasive elements such as word choice or appeal to emotion, to add power to the ideas expressed

요약하면 Evidence, Reasoning style, Stylistic persuasive elements 들을 언급한 에쎄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즉 저자가 어떠한 Evidence(증거)를 제시하여 자신의 관점을 독자에게 호소하나, 그리고 어떤 Reasoning (논리)를 펴서 독자들을 이해시키며, 또한 어떤 문학적 Style 을 사용하여 독자의 마음을 움직이려 하는가 등의 내용으로 에쎄이를 분석해야 합니다.


이러한 에쎄이를 쉽게 쓰는 방법으로, 5개의 문단 구성법을 추천 합니다. 5개의 문단으로 문단1 은 Introductory paragraph 으로 주제를 제시한 문단이며, 문단 2, 3, 4 는 Supporting paragraph 으로 Evidence examples, Reasoning examples, Stylistic element example 를 각 각 한문단씩 작성후, 마지막 문단인 Concluding paragraph 을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첫번째Introductory Paragraph은 저자가 주장하는 주제가 무엇이며, 에쎄이에서 다룬 3종류의 Persuasive devices들을 정리 하여 나열해주는 내용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Paul Board 에쎄이의 Introductory paragraph를 작성해보면,


Writer Paul Board argues that natural darkness should be preserved in his article, “Let There be dark.” He effectively builds his argument by using a personal anecdote and statistics, counterarguments and arguments, and vivid language and rhetoric questions.

라고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Personal anecdote and statistics은 Evidence 에 해당하는 분석이며, Counterargument and arguments은 Reasoning style 에 대한 분석이며, Vivid language and rhetoric question은 Stylistic device 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문단 2, 3, 4 에서는 위에서 나열한 Persuasive devices를 저자가 어느 문단에서, 또는 몇번째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했으며, 그리고 어떤 효과를 내어 전달하고져 하는 주제를 적절하게 뒤바침하는지를 심도 있게 설명해야 합니다.


Persuasive 에쎄이에서 자주 사용되는 Evidence 종류로는 Personal anecdote, Statistics, Historical facts 이 있으며, Reasoning 종류로는 Deductive (inductive) reasoning, Counterargument, Explanation 등이 있으며, Stylistic device로는 vivid language, appeals to readers, word choice, irony, sarcasm, repetition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Literary Device 의 예들를 에쎄이 본문에서 식별하고 리스트를 만들어 한 문단에 하나씩 예를들어 설명하면, 문단 2, 3,4 가 완성됩니다. 문단 5는 주제내용과 언급한 Persuasive devices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Concluding paragraph 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비록 저자의 주장이 나의 의견과 틀리거나, 저자의 주장이 틀린다 할지라도, 저자의 약점에 촛점을 맞추지 말고 저자의 강점에 촛점을 맞추어 분석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분석자는 언제나 중립의 의견으로 주어진 에쎄이를 분석해야 하며, 분석의 촛점은 에쎄이의 내용이 아니라 에쎄이가 어떻게 구성되었나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Persuasive device의 예를 선택할때 가장 중요한 그리고 여러곳에서 쓰여진 Persuasive devices를 선택하여 심도있게 분석하는것이 유리합니다.



고득점 에쎄이는 언제나 몇개의 Persuasive device를 을 심도있게 다룬대용이며, 여러개의 Persuasive device를 설명없이 나열하거나 설명이 한문장으로 끝내는 식의 분석은 높은점수를 받을수 없습니다. 모든시험의 두려움은 연습으로 극복됩니다. College Board에서는 지금까지 10개 Essay Prompt를 출판했는데, 실전시험전 연습 Essay prompt로 여러번 연습후 시험을 치루게 되면 에쎄이 시험에 대한 두려움도 없어지고, 어려움 없이 높은점수를 획득할수 있을것 입니다.

문의 닥터권 교육센터, 704-849-7926, 704-654-6842, HYPERLINK "mailto:yak204@hotmail.com"yak204@hotmail.com

참고 웹싸이트 blog.naver.com/DearDrKwon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