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환희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 (KSEA) 노스 캐롤라이나 지부 경시대회장, 듀크대 조교수
매년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던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 (KSEA) 청소년 수학 물리 경시대회가 코로나로 인해 2년째 줌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수학 경시대회가 12월에 열렸고 2021년에는 수학 물리 경시대회가 4월에 열렸습니다.
온라인 경시대회는 학생들이 정해진 날에 줌으로 접속을 한 후 부모님 혹은 보호자와 KSEA 시험감독관들의 감독 아래 무들 (Moodle)이라는 플랫폼에 접속하여 문제를 풀고 답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2021년 경시대회에는 시험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스마트폰으로 줌에 접속하여 본인이 시험 보는 뒷모습과 책상 그리고 컴퓨터 모니터를 보여주어야 했습니다.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노스캐롤라이나에 거주하는 많은 학생들이 시험에 참여했습니다. 2020 년에는 63명의 학생들이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해주었고 높은 성적을 거둔 26명의 학생들이 노스캐롤라이나 챕터 상을 받았습니다.
2021년에는 51명의 학생들이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하였고 24명의 학생이 챕터 상을 받았습니다. 2명의 학생이 물리경시대회에 참여하였고 물리경시대회 내부사정으로 인해 시상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상을 받은 학생들 모두 축하 드리고 참여해준 학생 모두 자랑스러운 경험이었길 바랍니다.
올 2021년 수학경시대회는 내셔널 수상자를 가르기 위해 “라이브 시험” 이라는 새로운 시험 방식을 추가하였습니다. 저는 이번 라이브 시험의 룰을 정하는 위원회에 참여하고 실제 라이브 시험을 진행하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라이브 시험은 온라인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은 학년당 8~10명 의 학생들이 미국 전역에서 초대되어서 시상식 당일 (5월 8일) 오전에 줌을 통해 치뤄졌습니다.
학년당 총 다섯 문제가 출제되었고 한 문제당 90초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각 문제를 푼 이후에 시험 참가 학생들은 본인의 답을 줌으로 공유해서 동시에 시청하는 다른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서도 시험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 노스캐롤라이나 에서도 두명의 학생 (8학년 이지아 양, 10학년 박민석 군) 이 라이브 시험에 초대를 받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쉽게 내셔널 수상자가 되지는 못했지만 좋은 경험이었길 바라고 내년에도 좋은 성적 거두길 기대합니다.
노스캐롤라이나 챕터는 매년 수학 물리 경시대회를 열어 많은 청소년들에게 기회의 장을 열어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챕터에서는 시험 참여비를 전액 지원해서 학생들이 무료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서 좋은 경험이 되기를 바랍니다.
내년에는 오프라인으로 시험이 진행되어 학생들과 직접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경시대회 관련 문의사항은 ksea.nc.nmsc@gmail.com 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wanhee Hong, PhD (홍환희)
NMSC chair, KSEA-NC chapter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Biostatistics and Bioinformatics
Duk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