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드론 제조업체인 DJI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당시 전장에서 사용된 자사 제품을 발견한 많은 회사 중 하나이다. DJI의 급격한 성장은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한 몇 안 되는 중국 브랜드의 인상적인 업적이다.
DJI의 제품을 포함하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동안 전장에서 여러 종류의 드론이 사용되었다.
Drone Industry Insights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드론 시장은 2022년 306억 달러에서 2030년 558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DJI는 해당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DJI의 첫 번째 상업적 성공 제품은 팬텀 드론으로, DJI 설립자 Frank Wang은 DJI를 대중에게 "군사급 기술"을 제공한 최초의 회사로 만들었다고 주장한다.
“불행한 점은 (DJI 드론이) 매우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드론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려는 사람들도 선택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라고 DJI의 글로벌 정책 책임자인 Adam Welsh가 CNBC에 말했다.
전쟁에 사용되는 DJI 제품에 대한 최근의 논란은 회사가 직면한 유일한 문제가 아니다.
2021년 12월 쉔젠(Shenzhen)에 본사를 둔 드론 제조업체는 미국 정부의 투자 블랙리스트에 올라 미국 투자자들이 회사 주식을 매매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러나 DJI는 민간 기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움직임은 대체로 상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