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어린이가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겪은 일화나 느낌을 그림일기로 표현하는 ’2023 재외동포 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대회’ 공모작을 모집한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사장 임영담)이 주관하는 행사로 현지화하는 재외동포 청소년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고취해 정체성 함양을 돕자는 취지이다.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은 2019년 재외동포교육진흥재단에서 바뀌었다.
참가대상: 만 12세 이하로 해외 거주 5년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만 5세 미만이면 해외 거주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도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을 하려면 사이트(www.ikef.kr)에서 신청서(대회양식)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작품 원본(A3 용지 크기)과 함께 5월 26일(한국시간)까지 제출하면 된다. 웹사이트에 있는 매뉴얼을 잘 보고 제출해야 한다. 또한, 지난 해 수상자들 작품도 실려 있다.
재단은 작품의 창의성, 생동감,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도 및 내용의 완성도 등을 심사해 예선 1, 2차를 거쳐 7월 21일까지 20명 내외의 예선 입상자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입상자는 보호자 1인 동반으로 10월 4일 ~8일에 본선 대회 참가 및 한국 역사문화체험 및 연수 기회 등을 가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