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노스 캐롤라이나(NC) 지방정부 선거(municipal elections)가 있는 해이다. 노스 캐롤라이나는 지방정부(municipality)라고 불리는 550개의 시, 타운, 빌리지가 있다. 이들 정부는 시, 타운, 빌리지 내의 개발, 정책, 쓰레기 처리, 지방세 등에 대한 정책 및 조례 등 주민이 지켜야 할 법규를 만든다.
대부분의 지방선거는 홀수 해 11월 초에 실시한다. 물론 일부 지방단체는 다른 해에 선거하기도 한다. 이러한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는 시장, 시의원(councilperson)과 같은 선출직 공직자를 뽑는다. 필요시 재산세나 기타 이슈에 대한 주민투표도 한다.
2023년 NC주요 지역 지방 선거는 다음과 같다.
<웨이크 카운티 : 랄리, 캐리 지역>
캐리 타운 시장 및 타운 시의원선거 : 10월 10일. 시장의 경우 과반수 득표자 없을 경우 11월 7일 결선 투표한다. 그외 채플힐, 에이펙스, 후퀘이-버리나, 가너, 나잇데일, 모리스빌, 등에서 시장 및 시의원 선거가 11월 7일에 있다. · 랄리 시장은 2022년 11월 선거에서 볼드윈이 재선되어 이번 선거는 없다.
<더램 카운티> 더램 시장 예비 선거 및 시의원 선거 : 10월 10일. 시장 결선 및 일부 시의원 선거는 11월 7일에 한다. 더램 카운티 군의원 선거는 없다.
<샬롯 선거- 11월 7일>
샬롯 시장 선거. 현 시장 비 라이스(Vi Lyles, 민주당)에 공화당 김미선 후보, 자유당 롭 에에츠 등이 도전한다. 이날 샬롯 시의원, 샬롯-매클렌버그 교육위원 선거도 있다,
샬롯 시장 선거에 한국계 교민 김미선(Misun Kim) 공화당 후보가 출마한다. 김미선 후보는 한국 태생으로 서울 소재 광운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에 이민와 텍사스 대학을 졸업했다.
김미선 |
김 후보는 부동산 브로커로서 부동산 회사인 원 스텝 리얼 에스테이트 컨설팅을 운영하고 있다. 상업 및 주거용 부동산 투자자 및 개발업자들이 노스 캐롤라이나와 사우스 캐롤라이나 지역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김 후보는 지난 10년 동안 투자자 및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활용하여 캐롤라이나 지역에서 강력한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해 왔다.
김 후보는 한영 이중언어 사용자로 동양 문화에 대한 깊은 인식을 가져 미국, 아시아 및 기타 지역의 클라이언트에게 그만의 독특한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길포드 카운티 : 그린스보로, 하이포인트 지역>
벌링턴, 하이포인트, 섬머필드, 커너스빌 등의 타운 시장 예비선거 및 시의원 선거 : 10월 10일. 11월 7일에 결선 선거. 그린스보로 시장 및 의원 선거는 없다.
<조기 투표 Early Voting>
10월 10일 선거를 하는 지역은 ‘원스톱 조기 투표’ 기간을 마련하여 유권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이미 지난 9월 21일에 시작되었다. 조기 투표 기간은 10월 7일 토요일 오후 3시에 종료된다.
11월 7일 총선거의 조기 투표는 10월 19일~11월 4일까지이다.
조기 투표 기간 동안 유권자들은 해당 카운티 내의 어느 원스톱 장소에서든 투표를 할 수 있다. 자격이 있는 개인들은 등록하고 동시에 투표할 수 있다.
카운티 별 조기 투표 장소 및 일정은 원스톱 조기 투표 사이트 검색(One-Stop Early Voting Site Search)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