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 캐롤라이나 공화당 의원들은 지난해 12월 초 주하원 의원들이 주지사, 부지사, 법무장관, 주립 학교 교육감으로부터 권한을 빼앗는 법안에 대한 로이 쿠퍼 주지사의 거부권을 기각하면서 주 정부에 대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태세를 취했다.
그들은 1월 전에 법안을 통과시켜야 했는데, 그때가 되면 주 하원에서 주지사 거부권을 압도할 수 있는 과반수(supermajority)를 잃고 민주당이 주 전체 주요 행정직을 맡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공화당 의원들은 재건(Reconstruction : 1867년 미 남북전쟁 후 복구 기간) 이후 처음으로 2011년에 주 상/하원에서 다수를 얻은 후 권한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같은 기간 동안 그들은 공개할 수 없는 행정 비밀 항목을 확대하고 주민이 정부 기록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줄였다.
다음은 뉴스 엔 옵서버가 보도한 가장 중요한 변화 중 일부에 대한 타임라인이다.
2011년: 공화당 의원들이 주 하원과 상원 선거구를 재획정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공화당 다수당 지위를 강화했다.
2013년: 의원들은 주 행정부가 제정하는 모든 규칙이 주 하원과 상원의 지도자들이 선정한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규칙 검토 위원회에 의해 10년마다 검토되도록 했다. 이 그룹은 환경 보호와 관련된 많은 기존 규칙을 포함하여 수십 개의 규칙을 무효화하거나 지연시키기 시작했다.
2016년: 민주당의 로이 쿠퍼가 주지사에 당선된 직후, 공화당 의원들은 주지사의 공직자 임명권을 축소했다. 공화당은 주지사의 공립 대학 이사회 임명권을 박탈했고, 주 정부 장관들을 임명할 경우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주 의회의 승인(confirmation)을 받도록 했다.
2018년: 입법부 지도자들은 일반적으로 심의에 몇 주가 걸려야 하는 주 예산 승인 절차를 생략하고 단 며칠 안에 양원에서 토론 없이 찬성 또는 반대만을 하도록 하는 투표를 했다. 그리고 수정할 수 없는 239억 달러 규모의 예산을 발표했다.
2018년: 공화당 의원 후보와 관련된 부재자 투표 스캔들 이후, 의원들은 주 선거 관리 위원회의 모든 선거 자금 조사 내용을 비밀로 분류했다.
2021년: 공화당 의원들은 경찰이 사람을 죽이거나 중상을 입힌 사례를 식별하는 데이터의 공개를 방지하는 조항을 주 예산에 추가했다. 그 다음 해에 입법부 지도자들은 다시 예산안을 발표했는데, 이번에는 총 279억 달러 규모로 수정할 수 없었다.
2023: 공화당 의원들은 주지사 임명자 대부분이 있는 주 교육 위원회에서 차터 스쿨 승인(approve) 권한을 공화당 임명자 대부분이 있는 검토 위원회로 옮겼다.
그리고 그들은 주 법원 시스템에서 의원들의 영향력을 확대했다. 그들은 이제 10명의 새로운 특별 고등 법원 판사를 임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