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들 NC 노동력의 11% 차지
트럼프가 공약한 서류 미비 이민자 대량 추방이 시작되면서 많은 불법 체류자들이 떨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대량 추방으로 NC 경제가 '많은 것을 잃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암파로(Amparo)는 35년 이상 미국에서 살았다.
그녀는 노스 캐롤라이나에 가족, 28세 딸, 직장, 친구가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본격적으로 불법 체류자 추방을 시작하자 그녀는 18살 때 떠난 나라로 다시 보내질까 봐 걱정하고 있다.
암파로는 콜롬비아에서 처음 미국으로 이사했을 때 취업 비자를 얻었다. 그러나 그녀는 팬데믹 이후에는 취업 비자를 연장하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Amparo는 법적 지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면서 지위를 잃기 전에 신용카드 빚에 빠졌다.
그녀는 이민 변호사에게 수천 달러를 잃었는데, 그들은 그녀를 도울 수 없다고 말하기 전에 이민 서류를 받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후 이민변호사는 “더 이상 도와 줄게 없다”고 그녀에게 말했다. 56세의 Amparo는 통역을 통해 "저는 어린 나이에 이곳에 왔고, 어린 시절에 여기서 공부했고, 졸업했고, 그 이후로 다양한 직업을 거쳤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제 트럼프의 대통령 취임과 함께 엄청난 변화가 다가오기 때문에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사람들이 수백만 명이나 됩니다."라고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트럼프가 1월 20일에 취임하면서 암파로와 같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구금 및 추방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취임한 대통령은 불법으로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량 추방하고, 미-멕시코 국경에 벽을 확장하고, 직장 급습을 늘리고, 출생 시민권을 종식시켰다. 더하여 불법 체류 가족을 데리고 있는 합법적 이민자를 추방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 경제학자와 이민 전문가들은 대량 추방과 더 어려워진 합법적 이민 통로는 미 전국의 개인들에 대해 심각한 충격을 주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말한다.
<문제는 '노동력' >
미국 이민 협의회에 따르면 이민자들은 노스 캐롤라이나 노동력의 11%를 차지하고 노스 캐롤라이나 기업가의 14%,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종사자의 17%, 간호사의 약 8%를 차지한다.
브루킹스 연구소의 경제 안보 및 기회 센터 소장인 경제학자 타라 왓슨은 불법 이민을 포함한 이민이 경제에 좋다고 말했다. 왓슨은 이민자들이 노동력을 강화하고, 노동력을 젊게 유지하며, 사회 보장 및 의료 보험과 같은 프로그램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왓슨은 불법 이민자를 대거 추방하면 노동력이 감소하고 중요한 산업에 피해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자들은 노스 캐롤라이나의 건설 및 농업 산업에 특히 중요하다고 미국 이민 및 세관 집행국에 구금된 개인에게 무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인 Carolina Migrant Network의 공동 창립자인 베카 오닐이 말했다.
"저는 샬롯 출신입니다. 어디서나 건설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도시는 건설 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그 노동력의 상당 부분이 불법 이민자입니다." 오닐이 말했다.
"NC 다른 지역에서의 농업은 이민 노동력에 크게 의존하는 산업입니다.”
이민자들은 노동력 외에도 엄청난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오닐은 말하며, 2022년에 이민자들이 28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100억 달러 이상의 세금을 냈다는 미국 이민 위원회 연구를 인용했다.
오닐은 "세금을 내고 중요한 경제에 기여하는 이민자들에게 의존하는 노스 캐롤라이나와 같은 주들은 경제적으로 많은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2024년 7월 현재 NC에서 일자리 100개당 근로자는 66명에 불과했다. 이민자들이 미국 시민들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생각은 신화라고 O’Neill은 말했다.
암파로는 정부로부터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으며 열심히 일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일하기 위해 이곳에 오는 정직한 사람들입니다." 그녀는 말했다. "우리는 이곳에 옵니다. 우리는 구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일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위해 싸웁니다."
암파로는 “트럼프가 세금을 내고, 사업을 시작하고, 경제를 활성화하여 국가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일하는 불법 이민자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그는 우리에게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서류 미비 이민자들을 이용하는 악덕 업주들’
농업 및 건설 직책을 포함하여 노스 캐롤라이나의 노동력에 기여하면서 불법 이민자들은 종종 저임금을 감수해야 하고, 불공정한 조건 및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많은 이민자들이 적은 급여로 바람직하지 않은 일을 하도록 강요받고 있다고 불법 이민자를 포함한 샬롯의 라틴계 커뮤니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룹인 Camino의 CEO Rusty Price가 말했다.
Price는 불법 노동자 이용에는 낮은 급여, 과로, 미국 법률 제도에 대한 지식 부족을 이용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들은 매우 비싼 값을 치르고 이곳에 왔고, 지금은 합법적인 거주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매일 일하고 있습니다. 시민권은 아니더라도요. 그동안 그들은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자녀들에게 좋은 미래를 제공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암파로는 충분한 급여를 주는 일자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현재 그녀는 운전과 미용실 일로 돈을 벌고 있다. 그녀는 "생존하기 위해서는 두세 개의 일자리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