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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과 악(善惡)(tobh wara`): 선악과(善惡果)와 세계사(世界史)
실락원(失樂園)과 득락원(得樂園)의 성취(成就)
장국원 목사신학박사,Director, Institute for Researches on Metatheology (IRM)
나답 이후 열네(14) 명의 이스라엘 왕들이 야웨 하나님 앞에 나답과 같은 실정(失政)의 전철(前轍)을 밟고 나라는 패망하였으며 같은 기간 유다의 왕들 중에 실정(失政)의 과오(過誤)를 저지른 왕들은 세(3) 명이고, 주전(主前: B.C.) 722 년 북방 이스라엘 멸망 후 약 135 년 동안 유다를 바로 다스리지 못하여 멸망을 자초(自招)하게 한 남방 왕들은 여섯(6) 명이다.
바아사(이스라엘; 왕상 15: 33-34), 시므리(이스라엘; 왕상 16: 19), 오므리(이스라엘; 왕상 16: 25-26), 아합(이스라엘; 왕상 16: 30-33), 아하시야(이스라엘; 왕상 22: 51-53), 요람(이스라엘; 왕하 3: 1-3 악한 실정을 답습하였으나 아합 부왕과 이세벨 모친 보다는 비교적 잘못이 약간 덜하다는 평가가 삽입되고 있음), 여호람(유다; 왕하 8: 18 아합의 딸과 결혼함), 아하시야(유다; 왕하 8: 25-27 아합 가문의 사위), 여호아하스((이스라엘; 왕하 13: 2), 여호아스(이스라엘; 왕하 13: 11), 여로보암 II세(이스라엘; 왕하 14: 24), 스가랴(이스라엘; 왕하 15: 9), 므니헴(이스라엘; 왕하 15: 18), 브가히야(이스라엘; 왕하 15: 24), 베가(이스라엘; 왕하 15: 28), 아하스(유다; 왕하 16: 2-4), 호세아(이스라엘; 왕하 17: 2; 18: 9-12 악한 행동을 야웨 하나님 앞에서 하였으나 앞에 간 이스라엘 왕들 만큼 악하지는 않았다고 평가 받고 있지만 앗시리아 왕 살만에셀에 반역하여 이 때 오랜 포위 후 앗시리아가 패망시킴), 므낫세(유다; 왕하 21: 2), 아몬(유다; 왕하 21: 20-22), 여호아하스(유다; 왕하 23: 32), 여호야김(유다; 왕하 23: 37), 여호야긴(유다; 왕하 24: 9), 시드기야(유다의 마지막 왕; 왕하 24: 19).
여기 나열한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들은 모두 야웨 하나님 보시기에 바로 행동하지 못하고 악한 행동을 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두 국가가 모두 패망하므로 메소포타미아에서 아브라함을 불러 내셔서 팔레스타인에 세계적 구속역사를 전개하시기 위한 지정학적 섭리의 하나님 웅도(雄圖)는 일견 좌초(坐礁)한 것 같이 보인다.
북방 이스라엘이 앗시리아에 멸망하여 그 인구의 주요 부분이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포로로 끌려 갔고 남방 유다도 바빌로니아의 느부갓네살 대왕에 멸망하여 아브라함이 본래 있었던 메소포타미아 남 쪽으로 끌려 갔다.
야웨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유대 백성이 당신 섭리의 뜻과 질서를 따르지 않고 이방 우상 문화로 오염되고 사회 윤리 도덕 질서가 문란해지는 것을 개탄하셔서 메소포타미아 제국의 세력을 응징의 회초리로 사용하시므로 파멸의 고배를 마시게 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과 섭리는 인간이 헤아릴 수 없는 신비와 기적의 역사를 기획(企劃) 성취(成就)하신다. 하나님의 뜻을 사모하고 그 지혜를 갈망하는 창조적 소수의 인물에 의해 바빌로니아와 페르시아 제국의 기강(紀綱)이 승화되며 창조자 하나님의 영광이 전세계에 선양되고, 메시야의 도래(到來)를 세계는 앙망하게 된다 문의 Email to:pkwch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