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이민
- 교육
- 음악/동영상
- English
안녕 하세요.
요즘 많은11 학년 학생들이 개정 SAT 를 치뤄야 할지, 현행 SAT를 치뤄야 할지, 아니면 ACT 를 치뤄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번달은 그러한 학생들을 위한 간단한 가이드를 드리겠습니다.
우선 현행 SAT는 2016년 1월 23일이 마지막 시험이 되므로 그때까지 시험준비를 마쳐야 합니다. 현행 SAT는 총 2400점으로 Reading 800, Math 800, Multiple Choice Grammar Test and Essay 800 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행 SAT 를 치르는 장점은 약 10년 동안 현행시험이 치뤄져 왔기 때문에 그동안 치뤄왔던 실전문제가 많아 시험 준비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현행 SAT 는 많은 양의 단어를 외워야 하므로, 현재까지 SAT를 준비해오지 않았던 학생이나, 단어가 많이 부족한 학생은 현행 SAT를 준비해서 1월 까지 시험를 마치는 것은 무리입니다. 특히 명문대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 고득점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2-3달 준비로 고득점을 획득하기는 어려우므로 개정SAT 나 ACT 를 준비하는것이 나을듯 합니다.
허지만 지금까지 SAT 를 계속 준비해온 학생들, 그동안 단어를 많이 외워왔던 학생들은 1월까지 SAT를 준비하여 시험을 마치는 것이 바랍직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SAT 공부를 하지 않았더라도, 중간점수 (1700-2000) 정도로 만족하는 학생은 이번 11월초에 시험을 치르고 12월 과 1월 시험을 치뤄 끝내는것도 바람직 합니다.
반면에, 지금부터 SAT 공부를 시작하여 고득점을 맞으려는 학생은 ACT 공부를 시작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ACT도 현행 SAT 와 마찬가지로 여러해 동안 시험을 시행해 왔기 때문에 많은 실전문제가 시중에 있으므로 준비하기가 용이하며 2016년 1월까지 끝내야 하는 부담감이 없으므로 좀더 천천히 계획을 세워서 공부할수 있습니다.
단점은, ACT 는 Reading, Math, Writing, Science 네과목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과학과목에 약한 학생들은 ACT Composite Score 에서 좋은 점수를 내기가 힘듭니다. 장점은 ACT 는 개정SAT 와 많은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 ACT를 시작하여 공부한후, ACT 에서 좋은 점수를 획득하지 못했을 경우 나중에 개정 SAT로 바꾸어 볼수 있습니다.
개정 SAT 는 과학 과목이 없고 Reading, Writing, Math만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만약 ACT 에서 과학이 약할경우 개정 SAT를 치뤄, 둘중 나은 점수를 College 에 보내면 되겠습니다. 개정 SAT 는 총 1600만점으로 리딩, 롸이딩, 수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학은 Calculator 를 사용하는 부분과 사용하지 않는 부분으로 나누어져, Calculator에 많이 의존해온 학생들에게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개정 SAT리딩 시험은 65 분동안 52 문제를 풀게 되는데, 한시간이 넘는 장시간 집중하여 리딩을 해야 하므로 리딩을 좋아하지 않는 학생, 리딩을 할때 집중을 잘 못하는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을것을 예상 합니다. 개정 SAT 리딩과 ACT리딩을 비교하면, 개정 SAT는 65분동안 52문제를 푸는 반면, ACT 리딩은 40문제를 35분안에 풀어야 합니다.
한 문제당 시간 할당량으로 비교하면 SAT가 ACT 보다 유리하게 보이지만, 실제로 College Board에서 발행한 샘플리딩 시험을 살펴보면, SAT 리딩은 ACT 리딩보다 분석력이 더 필요하고 생각을 더 많이 해야하는 문제로 훨씬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특히, 과거 리딩시험을 돌아보면, SAT 리딩이 ACT 리딩보다 난해한 문제가 많으므로 시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그러므로, 과학시험에 큰 어려움이 없는 학생은 ACT 가 개정 SAT 보다 준비하기가 쉽고 고득점을 획득하기가 쉽습니다. 개정SAT 는 현재 실험단계에 있습니다. 처음 시행하는 단계이므로 시험의 난이도가 아직 확정되지 않고 현재까지 시행한 실전 시험이 없기 때문에 점수를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현재 College Board에서는 4개의 Sample Test 를 발행했지만, 그 또한 실전문제가 아니므로 진짜시험을 예측하기 힘들며, 각 시험문제마다 출제되는 문제가 조금씩 달라 확실한 문제 패턴을 가늠하기 힘듭니다.
여러가지 요인을 종합해 보면, 현재 11학년 학생의 경우, 지금까지 SAT 공부를 계속 해왔던 학생들은 11, 12, 1 월 열심히 공부하여 현행 SAT를 1월까지 마치기를 추천합니다. 지금 SAT를 시작하는 학생은 개정 SAT만을 준비할것이 아니라, SAT의 구조가 비슷한ACT를 함께준비하여 두개의 시험을 모두 치른후 더 나은 점수를 대학에 보내는 것이 유리하리라 생각 합니다.
문의 닥터권 교육센터, 704-849-7926, 704-654-6842, yak204@hotmail.com 참고 웹싸이트 blog.naver.com/DearDr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