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c뉴스

nc한국인사회

교회.종교

세계/한국/미국뉴스

최신건강뉴스

비지니스 아이디어

칼럼

이민

이민

교육

교육

문화/문학/역사/철학

음악/동영상

여행정보

음악

nc한국인뉴스선정동영상

English

English

확대 l 축소

최희수 칼럼 - 작년의 주택 가격들

연방주택재정국(FHFA)은 매 분기(3개월) 마다 전년도 대비 상승한 주택 가격을 보고한다.

다음은 각 지역별로 매년마다 가격이 오르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역적 매년 가격들1>

 

주마다 나누어 보면 각 주마다 오르는 율이 다르다. 다른주로 이사하려면 이 정보가 중요하다. 기다렸다가 이사한다는 것이 오히려 더 쌀지도 모른다.

 

 5년 전망의 주택 가격들 요즈음, 부동산에 대해 많은 대화는 주택 가격에 대한 것이고 앞으로의 향방이 어데로 가느냐이다.

 

그래서, 주택 가격 예상 조사가 매우 중요하다.매 분기마다 연구 조사 기구인 ‘펄스나믹스’는 전국적으로 1백명의 경제학자, 부동산 전문가, 투자 및 마켓 전략가들에게 향후 5년에 주택 가격의 향방을 묻는 조사를 한다.

 

그리고 이들로 부터 얻은 조사 결과를 단일 숫자로 평균낸다. 다음은 최근의 조사 결과이다. .2015년에 4.3% 상승한다 .2019년까지 누적 상승률은 19.4%에 달할 것이다 .

 

이는 향후 5년동안 매년 평균 3.6%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비관적인 전문가도 2019년까지 누적 11.8%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각 개인들의 의견이 신문 헤드라인을 장식하지만 이 조사는 미래 주태 가격에 대한 아주 공정한 예측이다.

 

<연도별 평균 상승률 전망2> <2019년 까지의 누적 주택 상승률2>

 

 

모기지 이자률의 향방은?

 

당신이 당신의 주택 모기지에 대해 이자를 지급하는 이자률은 당신의 월 수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자률이 높을수록 지불액도 많아진다. 그래서 지금 집을 사거나 아니면 내년에 집을 사야할지를 결정할 때 이자률의 향방을 예측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이자률 3>

 

위 도표에서 보듯이 내년에 이자률이 꾸준히 상승하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것이 당신의 모기지 페이먼에 어떤 충격을 줄 것인가? 융자 받은 액수에 따라 다르지만 0.5%의 이자 상승이라도 당신의 모기지 상환액은 크게 증가한다.

 

자기가 꿈꾸는 집을 사지 않고 기다린다는 것은 미래에 허리 끈을 조여 매야 하거나 지금 가능한 여유를 미래에 포기하는 것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주택 각격은 2015년에 4.3%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만일 위 두 전망이 현실화 되면 가족들은 주택을 위해 훨씬 더 많은 돈을 지불할 것이다.

 

결론

이자률이 조금 오르더라도 당신의 가계에 충격을 줄 수 있다. 주변의 부동산 전문가를 만나 당신이 꿈꾸는 주택을 살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 따져 보아야 한다.

 

모기지 이자률의 상승은 주택 가격에 어떻게 충격을 줄 것인가? 모기지 이자률이 상승하기 시작하면 전문가들은 즉각 주택 구매 가능 지수를 논의 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점점 더 많은 잠정적인 주택 구매자들이 시장에서 이탈함에 따라 이자률이 어떻게 주택 구매 둔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계산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주택 가격이 오름에 따라 주택 매매는 드라마틱하게 둔화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맞는 일이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모기지 이자률 상승은 반대 효과를 야기할 수 도 있다.

 

많은 주택 구매자들은 사태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구경만 하다가 구매를 미루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는 일이라는 것을 깨닳게 될지도 모른다.

 

플로리다에 본사를 두고 있는 PMAC 융자회사의 매트 위버는 최근 CNBC에 기고한 아티클에서 이자률 상승이 가져올 충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자률 상승은 주택 구매 시장에 도움이 된다. 바이어들이 ‘좀 기다리자, 이자률은 항상 낮을 거야, 아니냐 이제 사자 더 오르기 전에 행동에 나서자’ 라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두달 사이에 이자률이 1%로 극격히 상승한 2013년을 볼 수 있다. 그 결과는 많은 바이어들이 이자률이 더 상승할까봐 시장으로 달려갔다. 그 해에 주택 매매량은 드라마틱하게 증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아래 차트에서 보는 것처럼 그 해에 주택 매매는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총 주택 매매량 - 이자률 상승 충격파그림 4>

우리는 2014년에 매매 사이클이 정상적인 매매로 7월/8월에 높은 매매와 9월/8월에 좀 낮은 매매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 만일 집을 마켓에 내놓기를 기다리고 있다면 두 번 생각하라. 지금이 바로 주택을 팔 완벽한 타이밍일 수 도 있다.

 

 왜냐하면 더 많은 구매자들이 주택 시장에 뛰어듬에 따라 구매자들 끼리의 경쟁이 달아 오를 것이기 때문이다. 이자률이 상승하기 전에 기존 주택을 팔고 새로운 집을 사면 모기지 페이먼에서 돈을 절약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기다리지 마라! 당신이 항상 원했던 집으로 올려서 이사하라 주택 시장이 안정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주택 소유자들이 평상시에 항상 꿈꾸어 왔던 더 좋은 집으로 이사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주택 가격은 아직도 몇년전의 가격보다 밑에 있고 이자률은 아직도 4% 근처이다. 그러나, 주택 셀러들은 이자률이 상승하는 동안 더 나은 집으로 이사 가는 것을 기다리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라는 것을 깨닳아야 한다.

 

이자률이 오름에 따라 당신이 살 수 있는 집 가격은 하락 할 것이다. 즉 더 싼 집 밖에 살 수 가 없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