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c뉴스

nc한국인사회

교회.종교

세계/한국/미국뉴스

최신건강뉴스

비지니스 아이디어

칼럼

이민

이민

교육

교육

문화/문학/역사/철학

음악/동영상

여행정보

음악

nc한국인뉴스선정동영상

English

English

확대 l 축소

대학 학자금 혜택 놓치지 마세요

무료 연방학자금지원서(FAFSA) 신청하기

 

무료 연방학자금지원서(FAFSA) 신청이 시작되었다.

대학 입학을 앞 둔 가정은 부족한 자녀 학비를 조금이라도 지원받기 위해서는 가장 수월하게 받을 수 있는 연방 무료 학자금 지원을 받아야 한다.

 

아래 그 방법을 알아본다.

 

◇FAFSA -언제 FAFSA를 신청하나?

 "2016-17학년도용 연방무료학자금지원서(FAFSA)는 1월 1일부터 접수를 시작하며 3월 2일 마감한다. 지원서 접수시 사용할 소득세 기록은 2015년도 분이다. 지원서는 가능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FAFSA를 작성해서 받는 학자금 종류는? "네 가지 종류가 있다.

 

'그랜트(grant)'로 불리는 정부 지원 보조금, 일하면서 공부하는 워크스터디(work-study), 장학금(scholarship), 그리고 학자금 대출(loan)이다. 학자금 대출은 졸업후 6개월까지 연방정부가 융자금의 이자를 대신 내주는 보조(subsidized) 대출과 비보조(unsubsidized) 대출로 나뉜다."

 

-작성한 FAFSA를 각 지원 대학에 일일이 보내야 하나?

"아니다. FAFASA에는 학생이 지원하는 대학 정보를 최대 10곳까지 쓸 수 있는 항목이 있다. 이곳에 기재된 지원 대학의 학자금 사무실에 FAFSA가 학생 정보를 자동으로 전달한다. 각 학교는 FAFSA에서 받은 정보를 토대로 학생에게 줄 학자금 지원 내용을 결정하는데 이 과정에서 추가 재정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소득 정보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면?

"FAFSA는 국세청(IRS)과 전산 시스템을 연결해 정보를 확인하는 '정보조회서비스(DRT)'가 있다. FAFSA를 작성할 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학생이나 학부모의 세금정보를 확인해 자동으로 입력시켜 준다. 1월 1일에 FAFSA 작성시 2015년도 소득보고 기록이 없으면 2014년도 기록을 토대로 작성했다가 나중에 정정하면 된다."

 

-재정보조 금액은 어떻게 결정되나?

"일반적으로 각 대학은 수업료, 기숙사비, 교재비 등 전체 학비에서 부모가 지불하는 예상부담금(EFC•Expected Family Contribution)을 뺀 나머지를 어떻게 지원해줄 지 결정한다. 학생이 받을 수 있는 재정보조 금액은 장학금과 그랜트, 학자금 대출, 워크스터디로 나뉘어 결정된다.

 

FAFSA에는 학생과 가족의 자산, 소득 등을 묻는 질문들이 있으며 EFC는 부모의 연소득과 재산 정보를 토대로 계산한다. 재정보조 금액은 부모의 일자리나 소득에 변동이 있다면 이에 맞춰 달라지기 때문에 매년 FAFSA를 신청해야 한다."

 

-워크스터디는 어떻게 신청하나?

"FAFSA 작성시 워크스터디를 하겠다는 항목에 표시해야 한다. 그래야 학교에서는 학생이 캠퍼스에서 일한다는 의사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일자리도 제공한다. 임금은 직접 학생에게 주거나 기숙사 비용 등으로 제할 수 있다. 또 학생은 근무시간과 근무장소를 요청할 수 있다."

 

-장학금 신청은 어떻게 하나?

 "학교에서 성적을 토대로 주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학생이 직접 장학금을 신청해야 한다. 학생에게 맞는 장학금이 있는 지 확인하려면 학자금 사무실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FAFSA 웹사이트: https://fafsa.gov -펠그랜트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펠그랜트(Pell Grant)가 있다. 그랜트는 갚지 않아도 되는 보조금이다. 펠그랜트의 경우 일인당 최대 5775달러를 받을 수 있다.

 

◇FAFSA 신청하는 법

 

지난해 가을 대입 지원서를 제출한 학생이라면 FAFSA 웹사이트의 신규 가입자(New User)로 등록하고 연방학자금 아이디(FSA ID)를 만들어야 한다.

 

이전에는 신규 가입자로 등록하면 핀넘버(PIN)를 이메일로 받아서 가입해야 했지만 지난해 5월부터 가입자가 이메일 주소와 직접 생성한 암호를 로그인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정했다. 홈페이지 화면에서 학생의 이름과 소셜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한 후 바뀐 화면에 가면 FAFSA ID를 만드는 코너가 있다. 이곳을 클릭해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재학생으로 FAFSA를 재신청할 때는 기존의 FAFSA 아이디로 로그인해 재신청하면 된다. 지원서 작성을 마치면 학자금 리포트(Student Aid Report•SAR)를 볼 수 있다. 이때 정보를 잘못 기재하지 않았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