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이민
- 교육
- 음악/동영상
- English
권영애 (NY 컬럼비아대학 교육학 박사, 닥터권 교육센터)
안녕 하세요. 이번 달은 명문대학 입학을 위해 11학년 때 꼭 해야 할 과제들과 과목들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아이비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4년은 모두 중요 하지만, 특히 11 학년은 대학입학 원서작성이 1 년 앞으로 다가온 더욱 중요한 시기 입니다.
학교 성적 관리, AP 과목선택, AP 시험, PSAT 시험, SAT I 그리고 SAT II 시험 등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으므로, 수업 따라가기에 바쁜 자녀들을 위하여 부모님들께서는 11학년 중에 해야 할 스케줄을 미리 알아 두셔서 자녀들이 빠짐없이 대입준비를 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첫째로, 10학년, 11학년 성적이 대학 입학평가에 가장 중요하므로 모든 과목을 A 혹은 B+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대부분 고둥학교 에서는 11학년부터 AP 과목을 선택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많은 AP 과목을 선택하여 GPA 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5월에 있을 AP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어 대학에서 학점을 인정 받도록 준비 해야 합니다. AP 과목을 택하면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AP 과목은 학점(GPA)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보통 수업(Regular class)의 A 학점은 4점, Honor class 의 A 학점은 5점, AP class 의 A 학점은 보통 6점을 받으므로, AP 과목의 C 학점은 Regular class 의 A학점과 같은 GPA를 얻게 됩니다.
둘째로, 대학 입학 사정에서 AP 과목을 택한 학생, AP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얻은 학생을 선호 하므로 가능하면 많은 AP 코스를 택하는 것이 명문 대학입학에 유리 합니다. 그러나 AP 는 매우 어려운 과목이므로 택하기 전 여름 방학때 예습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둘째, 11학년 첫 학기 중, 10월은 PSAT를 치르는 달 입니다. PSAT는 National Merit 장학금을(약 2200점 정도) 받을 수 있는 시험이며, 앞으로 치를 SAT 성적을 예상할 수 있는 시험으로 소홀히 치러서는 안 됩니다. PSAT 시험 후 약 한달 후에 성적이 나오므로 PSAT 성적을 기초로 자신이 앞으로 진학할 대학들의 파일을 만들기 시작해야 합니다. SAT 시험 등록 시 자신이 지망하는 대학 이름을 써야 하므로 PSAT 성적을 기초로 자신이 지망하는 학교를 대략 결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이 매일을 보내 필요한 정보를 보내 달라고 요구 하기 바랍니다. 즉 입학원서, 장학금 관계, 그리고 학교 팜플렛 등을 보내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셋째, 11 학년 2학기부터는 적극적으로 SAT I 과 II 시험준비를 해야 합니다. SAT 시험은 1월, 3월, 5월, 6월에 있으므로 적당한 시기에 등록을 하고 준비를 철저히 해서 시험을 치르기 바랍니다.
SAT 성적은 학생의 기록에 영원히 남고, 지금까지 학생이 치른 모든 시험점수가 함께 대학으로 직접 보내지므로 준비 없이 연습 삼아 치러서는 안됩니다. 좋은 성적을 낼 준비가 되지 않았으면 나중에 치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학입학에서 조기 입학 (Early decision/ Early action) 을 원하는 학생은 대입원서가 12학년 10-11월로 마감이므로 11학년 6월까지 SAT 에서 만족한 점수를 받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SAT I 시험은 대학입학사정의 필수 시험으로 4년제 대학가기를 원하는 학생은 누구나 치러야 하는 시험인 반면, SAT II 시험은 과목별 시험으로 어느 대학을 지원하느냐 에 따라 조금씩 달라 집니다.
명문 대학들은 대략 3 과목의SAT II 성적을 요구하므로 과목과 날짜를 미리 계획하여 준비하기 바랍니다. SAT II 과목별 시험은 각 과목이 끝난후 곧 치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11학년 1 학기 말에 Pre-calculus을 끝냈으면 한두달 준비하여 곧 치르는 것이좋습니다. 만약 2 학기 중에 과목을 마쳤다면 6월 초에 SAT II 시험을 치르도록 권합니다.
특히, 5월은 AP 시험이 있는 달이므로 SAT II 와 AP 시험을 동시에 같은 과목으로 선택하여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면 유리합니다. 또한, 2-3 월경에는 대부분 학교에서 12학년 과목 신청서를 보냅니다.
대학입학 사정에 12학년 1학기 성적까지 포함되므로 충분히 검토하여 성적이 잘나올 수 있는 과목을 택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과목들 (AP 과목 또는 Honor 과목)을 택하기를 권합니다. 또한, 방학 동안에 12학년 AP 과목들을 미리 예습하여 좋은 성적을 얻도록 성적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름방학 동안에는 지망하는 대학 방문을 계획하고, 대학방문 시 입학원서 및 학교선전 팜플렛이나 학교신문 등을 받아 가지고 오면 편리합니다.
또한, 방학 동안 할 자원봉사 자리도 미리 알아보고 신청하여 차질이 없도록 준비 합니다. 마지막으로, 방학 동안에 지금까지의 모든 시험 결과를 재검토한 후, 필요하다면 12학년 10, 11, 12월 에 있을 SAT-I 혹은 SAT-II 시험준비를 하기 바랍니다. 우리의 인생에서 대학선택과 입학은 매우 어려운 관문 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운 대입관문 이라 할지라도 미리 “준비 하는 자” 에게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부디 11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서는 학교공부로 스트레스에 싸인 자녀들을 도와 대입 준비를 잘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 주기를 바랍니다.
문의 닥터권 교육센터704-849-7926, (704) 654-6842 blog.naver.com/DearDr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