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이민
- 교육
- 음악/동영상
- English
늙었다는 말은 늘 같지 않다, 즉 젊을 때와 같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이다.
변한 것을 말한다. 모습 뿐만 아니라 당연히 행동 생각 생활태도 인생관이 젊었을 때와는 같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며 어떠해야 하는가.
인생의 후반은 마무리를 해야 할 시간들이다. 정리하며 즐기며 준비해야 한다.
“나이 들어서 해야 할일" 10가지를 정리해본다.
1) 마음의 짐을 내려 놓아라.
재산을 모으거나 지위를 얻는 것이 경쟁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노인은 이제 그런 마음 의 짐을 내려놓아야 한다
2) 권위를 먼저 버려라.
노력해서 나이 먹은 것이 아니라면 나이 먹은 것을 내세울 것이 없다. 나이듦이 당신에게 가져다 주 는 것은 권위도 지위도 아니다. 조그만 동정일 뿐이다.
3) 용서하고 잊어야 한다.
살면서 쌓아온 미움과 서운한 감정을 털어버려야 한다.
4) 항상 청결해야 한다.
마지막까지 추한 꼴 안 보이려는 것이 인간의 버리지 못하는 자존심이다.
5) 감수해야 한다.
돈이 부족한데서 오는 약간의 불편, 지위의 상실에서 오는 자존심의 상처나 가정이나 사회로부터의 소외감도 감수해야 한다.
6) 신변을 정리해야 한다.
나 죽은 담에야 자식들이 알아서 하겠지 하는 사고방식은 무책임한 것이다.
7) 자식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금전적인 독립은 물론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얽매인 부모자식관을 떨쳐버려라. 자식도 남이다. 제 일 좋은 남일 뿐이다.
8) 시간을 아껴야 한다.
노인의 시간은 금쪽같이 귀하다.“시간은 금이다.”라고 말했지만 노인의 시간은 돈보다 귀하다.
9) 감사하고 봉사해야 한다.
삶의 마지막은 누군가에 의지해야 한다. 더구나 효성스런 자식이 없다면 더욱 그렇다. 이 사회에 고 마움을 표하고 살아 움직일 수 있을 때 타인을 위해서도 미리 갚아 두어야 한다. 살아온 이 지구의 환경과 우리사회에 고마움을 느낄 수 있어야 성숙한 노년의 삶이다.
10) 참여하라.
사회나 단체활동 혹은 이웃 간의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친구와 어울리고 취미활동에 가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