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이민
- 교육
- 음악/동영상
- English
수천개의 학교 관련 일자리 빈 채로 남아...
사진: 웨이크 카운티 스쿨버스 운전사 부족으로 스쿨버스 운행이 크게 지연되자 자녀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는 학부모 차량들이 길게 줄 서 있다. 운전사들이 집단 병가를 내어 출근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29일) |
노스 캐롤라이나 학교들이 교사 및 스탭진(학교 운영 인원) 부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교사 등 일할 사람은 부족한데 지원자는 계속 줄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NC 대학들은 미래 전망치보다 더 적은 교사를 배출하고 있다.
<한 퇴직 교사가 다시 학교에 나와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
학교 일손 부족은 남아 있는 스탭진으로 하여금 더 많은 일을 하게 하고, 이들은 아우성이다. 임금도 적은데 더 많은 일을 해야한다고...
그러나 당장 해결책은 없다.
NC 뿐 아니라 미 전역 학교들은 전통적으로 스쿨버스 운전사, 특수 교육 교사 등을 충원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문제는 그러한 어려움이 해소되기는커녕 더 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쿨버스 운전사가 특히 부족>
<스쿨버스 운전자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스쿨버스 운전사가 특히 부족하다. 심각한 수준이다. 미 전역의 지역 리더와 학교 교장의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 68%가 충분한 버스 운전사를 구하기 위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외에도 대체 기간제 교사(substitute teacher), 보조 교사, 풀타임 교사, 카페테리아 근로자, 청소원 등 모집에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학교 카페테리아 근로자> |
NC 교장 협회에 따르면 NC에서는 1,300여 명의 스쿨버스 운전사가 부족하다고 한다.
교사 자리도 2,600개나 비어있다. 특히 고등학교, STEM 학교(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특수학교에서 교사 부족을 많이 겪고 있다.
시간제 급여를 주는 일자리는 더욱 심각하다. 인력난을 겪고 있다.
셜리 프린스(NC 교장 협회 회장)는 "NC에서는 지역 규모, 자원 조달 능력과 관계 없이 학교 인력을 충원하는데 있어 모든 학교들이 더 많은 임금을 주는 소매점이나 다른 기업들과 경쟁할 수가 없다. 폴라 라이트는 특수 교육 보조 교사이다. 그녀는 시간 당 $13.61을 받는다. 8년 경력자인데도 말이다. 그녀는 "우리는 더 많이 받아야 한다. 우리가 월마트 근로자나, 코스트코 근로자, 치크릴라 레스토랑 근로자보다 더 적게 받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이 문제는 꼭 시정되어야 한다. 그래야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투잡 쓰리잡을 갖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 기업들과 경쟁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도 "학교 일자리는 코로나 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만 이들 일자리는 학교일보다 건강 위험에 노출될 우려도 적다." 고 셜리는 말했다
<웨이크 카운티 경우>
웨이크 카운티는 노스 캐롤라이나에서 가장 큰 학군이다. 신규 채용자나 기존 스탭진들에 보너스를 주고 있지만 빈 자리 채우기가 어렵다. 지난 11월 1일 기준으로 웨이크 카운티 학교들은 어린이 영양 교사 자리가 20.8%나 비어있다. 운전사는 19.4%, 특수목적 보조교사는 13%, 일반 보조교사는 11.1%가 비어있다.
# 스쿨버스 운전사 구하기가 어렵자 아이델-스테이츠빌(랄리 서쪽 150마일)에 있는 학교들은 부교장들에게 버스 운전 면허 취득을 요청하기도 했다.
# 웨이크 카운티(랄리 지역) 학교는 교실, 카페테리아 등에서의 일손 부족을 자원봉사자나 대체교사에 의탁하려고 손을 내밀고 있으나 여의치 않고 있다.
스쿨버스 운전사들은 부족한 운전사들 때문에 추가 노선 운행 등 오버 타임을 하고 있다. 이들은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이의 달성 수단으로 집단 병가를 내어 출근하지 않았다.
현 시간 당 임금은 $13-$15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