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c뉴스

nc한국인사회

교회.종교

세계/한국/미국뉴스

최신건강뉴스

비지니스 아이디어

칼럼

이민

이민

교육

교육

문화/문학/역사/철학

음악/동영상

여행정보

음악

nc한국인뉴스선정동영상

English

English

확대 l 축소

당신이 공공 장소에서 총소리를 들었을 때 안전하게 대응하는 방법은?



샬롯 공연장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하여 주민들을 불안케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병원, 학교, 그로셔리 스토어, 교회 등 장소와 때를 가리지 않고 총격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일상 생활 중에 자기가 언제 생명의 위협을 받을 수 있는지 상상하지 못한다.

미 국토안보부는 공공 장소에서 총소리를 들었을 때 안전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미 국토안보부 전문가는 "총격 상황은 대략 10분에서 15분 가량 지속된다. 경찰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이다. 그래서 이 순간에 개인들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총격상황에 대처할 준비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국토안보부의 팁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총격 현장에서 벗어나라

가장 최선의 방법은 총격이 발생한 현장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공공장소에 갈 경우 미리 비상구 위치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총성을 들었을 때 바로 탈출 할 수 있다. 소지품은 놔두고 탈출해야 한다.

그런데 군중 심리는 대개 서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정보 부족 때문이다. 그런 경우는 주위 사람들과 상의하거나, 함께 탈출하는 것이 어떤지 상대방의 의견을 구하면서, 또는 상대방 의견을 들을 때까지 기다리면서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금물이다. 자신의 판단에 따라 즉각 신속히 탈출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한다. 그러나 부상자를 데리고 나오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탈출하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총성이 난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안전하게 나왔으면 경찰이 왔는지 확인할 필요는 없다. 즉각 911로 신고하여야 한다.


2. 숨을 곳을 찾아라

현장을 탈출할 수 없다면 총격범의 눈에 쉽게 띄이지 않는 장소를 찾아 대피해야 한다. 좋은 대피 장소는 총격범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 그리고 총격을 방어할 수 있는 물건, 이를테면 닫혀진 도어 뒤가 좋다. 다만 갇혀 있어 빠져 나갈 수 없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안전한 곳에 피했으면 도어와 창문을 잠그고 책상이나 가구 등으로 문을 막아야 한다.

그리고 조용히 있어야 한다. 셀폰 등은 소리 나지 않도록 하라. 911로 전화할 수 있을 경우 전화를 하되 말을 할 수 없는 경우 그냥 전화를 끊지 말고 두어 911 팀이 전화를 통해 현장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목숨이 바로 위태롭다고 판단될 때는 즉각 저항하라.

총격범을 무력화 하게 할 수 있는 마지막 시도를 한다. 물건을 던지고, 소리를 지르는 등 가능한 최대로 공격적이 되어야 한다.


4. 경찰이 도착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두어라

먼저 경찰이 어떻게 도착하는지 예측해야 한다. 경찰은 혼자 도착하는 것이 아니라 팀으로 도착한다. 대개 4명을 그룹으로 한다.

-경찰은 유니폼을 입고 있다. 파란색 조끼를 입을 수도 있고 헬멧을 착용한다.

-경찰은 무장을 하고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최류탄을 사용한다.

-경찰은 큰 소리로 명령을 한다. 경찰은 안전을 위해서 길에 있는 사람들을 밀치기도 한다.

경찰을 보면 그들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 그리고 손 바닥을 펼쳐 두 손을 들어야 한다. 특히 갑작스런 행동, 이를테면 경찰을 향해 소리를 지르거나, 경찰을 향해 손으로 가르키거나 하는 등의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경찰이 진행하는 방향, 이를테면 총격범을 진압하기 위해 건물 안 쪽으로 경찰이 진입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가야한다.

 

2012년 콜로라도 오로라 극장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 현장 모습. 경찰이 현장 검증을 위해 사격 방향 표식을 해 놓았다. 이 사건으로 12명이 사망하고 70여명이 부상을 당했다. 총격범 홈즈는 무기 징역형을 받고 수감 중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