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이민
- 교육
- 음악/동영상
- English
장국원 목사신학박사,Director,
Institute for Researches on Metatheology (IRM)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빌라도가 이르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요 18: 36-38). 이와 연관하여 예수님께서 교훈하신 씨 뿌리는 자의 비유와 천국의 전개를 깊이 음미하여 볼 필요가 있다.
진리는 이 지구촌으로부터 기원하고 있지를 않고 다른 데로부터, 곧 위로부터 기원하고 있으며, 진정한 권력도 위로부터 내리는 것이지, 이 세계의 것은 영속적이거나 공고한 것도 아니다 (요 19: 11; 14: 6; 17: 17; 눅 8: 15). 진리는 또 가시적으로 사람의 눈에 보인다기 보다 오히려 인간의 시각에 보이지 않으나 세계를 거머쥐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진리의 왕이시며 진리에 속한 자는 성령 안에서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예수님을 따른다.
이 나라가 바로 마음의 제국이고 심장형태론적으로 건립된 왕국이다. 옥토에 씨가 뿌려져서 열매를 맺는 이야기로 건립된 왕국은 꽃을 피우며 역사 속에서 주름잡는다. 좋은 땅에 있는 존재는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가꾸어 열매를 맺는 인물들이다 (눅 8: 15). 성육신(成肉身)하셔서 진리의 씨앗을 뿌리시고 수난의 거름을 주신 뒤 부활하신 언어 말씀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의 제국에서 성령을 통하여 마음의 기적, 심장형태론적 기적(cardiomorphological miracles)을 체험한 인물들은 다가 올 미래의 부활 그리고 영생의 활력과 성화(聖化) 에너지를 확신 터득한다. 마음의 좋은 옥토란 자아의 심장형태(cardiomorphemes)가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일그러지고 얼룩진 인물들일 수 있다.
자기의 친 스승 또 메시아 예수님을 철면피하게 부인했거나 도전했거나 박해, 배반, 반역을 획책했으나 절치부심의 쓰라린 회개를 감행한 그리스도의 사람들일 수 있다 (베드로와 바울). 이 회개의 옥토에는 극단적인 대적의 위치에서 극단적인 충성의 순교자로 까지 인물 변화가 성취되어 있는 것이다. 하늘과 땅이 바뀌는 것과 같은 기적이 이루어졌다. 성령 안에서 일어나는 엄청나게 놀라운 심장형태론적 기적들은 역사 속에서 계속 연장 선(線) 상에 있다. 국경, 인종, 빈부귀천의 장애물을 돌파하여 예수님께서 인간 영혼에 함께 하시는 이 기적들은 지구촌을 누비며 연쇄반응을 일으키고 나사렛 예수님의 역사를 세계 방방곡곡(坊坊曲曲)에 메아리 치게 한다. 문의: E-mail to:pkwchang@ 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