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c뉴스

nc한국인사회

교회.종교

세계/한국/미국뉴스

최신건강뉴스

비지니스 아이디어

칼럼

이민

이민

교육

교육

문화/문학/역사/철학

음악/동영상

여행정보

음악

nc한국인뉴스선정동영상

English

English

확대 l 축소

시속 1200km 초음속 열차시대 곧 온다

‘하이퍼루프(hyperloop)’ 첫 시험 주행

 

성공 시속1200㎞로 달릴 수 있는 초고속 열차 ‘하이퍼루프(hyperloop)’가 상용화에 한발 더 다가섰다. 하이퍼루프는 진공(眞空) 속에서 자기 부상 방식으로 달리는 열차로 최근 처음으로 시제품 주행 시험에 성공한 것이다.

 

사진: 하이퍼루프 첫 시험에 성공한 네바다 사막의 실험장. 하얀 튜브 속을 캡슐형 차가 달린다.

 

포브스·데일리메일 등 미국·영국 매체들은 미국 하이퍼루프원이 지난 5월 12일 실제와 유사한 선로에서 하이퍼루프 시험 주행에 성공했다고 지난달 보도했다. 하이퍼루프원은 이날 미국 네바다주 사막 북부에 설치한 500m 길이의 튜브 중 일부 구간을 5.3초간 달리고 멈추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연구 수준의 시험 주행은 많았지만 자석이 깔린 진공 상태 튜브에서 시험 주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방송 CNBC는 “머릿속에만 있던 하이퍼루프가 현실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기업들 상용화에 박차

하이퍼루프는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가 지난 2013년 처음 제안했다. 캡슐형 열차가 공기를 빼낸 튜브 속을 달리기 때문에 공기 저항이 거의 없어 이론상으로는 음속(시속 1224㎞)에 가까운 속도를 낼 수 있다.

 

실제 이 속도로 달린다면 랄리에서 뉴욕까지 (512마일, 823km)를 40분에 주파할 수 있다. 현재는 자동차로 8시간 30분. 비행기로도 1시간 30분이 걸린다. 하이퍼루프는 그동안 아이디어 차원에 가까웠다. 하이퍼루프원을 비롯해 업체들이 주행 시험을 한 적은 있지만 100m 내로 구간이 짧았고 모두 외부 선로 위에서 진행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자기 부상 선로를 갖춘 진공 상태의 튜브에서 주행 시험을 했다. 하이퍼루프원은 올 하반기 테스트에서는 시속 250마일(약 402㎞)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현재 하이퍼루프 개발에는 하이퍼루프원 등 3개의 주요 회사가 경쟁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설립된 하이퍼루프 트렌스포테이션 테크놀로지(HTT)는 40여개 이상의 기업과 제휴를 맺고 600명 이상의 전문가를 영입하며 하이퍼루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고 스카이트랜가 올해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협약을 맺고, 최대 4명이 탈 수 있는 하이퍼루프 개발에 착수했다.

 

◇중동에서 먼저 상용화 추진 - 오일 달라 겨냥

전문가들은 중동과 유럽에서 가장 먼저 하이퍼루프가 달리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이퍼루프는 운영 비용은 적지만 모든 선로에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코일을 깔아야 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

 

이 때문에 하이퍼루프 기업들은 인프라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중동의 ‘오일 머니’를 공략하고 있다. 하이퍼루프원은 지난해 11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와 협약을 맺고 아부다비에서 두바이까지 연결하는 160㎞ 길이의 하이퍼루프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이퍼루프 개념>

지상의 철탑 교각위에 압력이 낮은 튜브를 설치한다. 그리고 그안에 사람이 3열로 앉는 좌석을 갖춘 이동수단을 넣는다. 이렇게 하여 시속 760마일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현재 여객기 평균 시속이 550마일 정도임을 감안하면 비행기 속도를 능가한다.

 

<정리: nc한국인뉴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