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c뉴스

nc한국인사회

교회.종교

세계/한국/미국뉴스

최신건강뉴스

비지니스 아이디어

칼럼

이민

이민

교육

교육

문화/문학/역사/철학

음악/동영상

여행정보

음악

nc한국인뉴스선정동영상

English

English

확대 l 축소

2600년전 수목 동부 노스 캐롤라이나에서 발견

세계에서 5번째로 오래된 수목

미 동부에서는 가장 오래된 나무로 자리매김돼


 일단의 과학자 그룹이 노스 캐롤라이나 동부 소택지(swamp)에서 2600년 이상된 싸이프러스(cypress; 참나무 일종)를 지난달 발견했다.



 나무테와 탄소 연대 측정에 의해 이 나무는 최소한 2624년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계에서 5번째로 나이가 많은 나무이다.



미 동부 지역에서는 가장 나이 많은 나무가 되었다. 이 나무는 노스 캐롤라이나 블랙 리버(Black River)를 끼고 있는 습지에서 서식하고 있었다. 약 110그루의 같은 종의 나무가 서식하고 있다. 주변에서 2088년 된 나무도 발견되었다.



<사진: 과학자 데이빗 스탈과 일단의 연구팀이 지난달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싸이프러스 나무 군이 밀집된 소택지에서 2624년 된 싸이프러스 나무를 발견했다.
이 나무는 노스 캐롤라이나 동부 해안가 소택지 블랙 리버에서 서식하고 있었다. >


 이 습지는 세 자매 습지(Three Sisters Swamp)라 명명된 자연보호 지구이다. 과학자들은 오래된 나무가 이처럼 집단으로 서식하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말했다.



 오래된 나무는 요즘 회자되고 있는 기후 변화를 연구하는데도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어 이번 발견은 과학 연구에 중요한 발견으로 기록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나이 많은 나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는 캘리포니아 그레이트 베이슨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소나무(bristlecone pine)로 5066세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