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c뉴스

nc한국인사회

교회.종교

세계/한국/미국뉴스

최신건강뉴스

비지니스 아이디어

칼럼

이민

이민

교육

교육

문화/문학/역사/철학

음악/동영상

여행정보

음악

nc한국인뉴스선정동영상

English

English

확대 l 축소

바이든, 미 46대 대통령 당선…“단합하고 치유할 때”

펜실베이니아 승리로 선거인단 ‘매직넘버 270’ 돌파
바이든 성명 내어 “분노 뒤로 하고 하나 될 때”


조 바이든(77)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7일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됐다. 

부통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56)은 미 역사상 최초의 여성 부통령에 오르는 역사를 쓰게 됐다. 

도널드 트럼프(74) 대통령은 20세기 이후 미국에서 재선에 실패한 여섯 번째 대통령으로 기록될 예정이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의 7일 승리 연설은 “우리 국민(We the People)의 승리”란 말로 시작했다. ‘우리 국민’은 미국 헌법의 첫 문장을 시작하는 말로, 미국이 민주주의 국가임을 상징하기 위해 사용한 말이다. 그의 연설의 핵심 메시지는 통합(to unify)과 치유(to heal)였다. 

<7일 델라웨어 윌밍턴 체이스센터에서 승리연설을 하는 조 바이든 당선인.>


그는 이날 약 15분간의 짧은 연설에서 우리(we)란 표현을 43번 사용했다. 


그러면서 통합의 수단으로 공정(fairness)과 존경받는 미국(make America respected)을 내걸었다. 또 코로나에 대처할 전문가 그룹을 9일 임명하겠다면서 코로나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그는 이날 미국이 변곡점에 서있다고 했다. 

그는 에이브러햄 링컨 전 대통령이 분열에서 미국을 구했고,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대통령이 ‘뉴딜 정책’으로 대공황을 극복했다고 했다. 

그는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의 ‘뉴 프런티어’ 정신, 오바마 전 대통령의 ‘우리는 할 수 있다(Yes, we can)’ 등의 구호를 언급하며 자신이 “미국의 정신을 회복할 것”이라고 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